[리뷰] 비트코인에 가려진 세상 이더리움
IOS와 같은 운영체제로 역할을 하는 이더리움... 매우 유망해 보이긴 하지만, 반드시 해결해야 할 부분이 있어보인다.
내 생각에는 바로 "악성 MEV"(멤풀에서 트랜잭션을 빠르게 판단해 이득을 취하는 행위 , p87 끝부분)이다.
(책의 일례로 나온거긴 하지만 MEV 때문에 책을 읽으면서 "이더리움 잘 될까?" 라는 의구심이 계속 들었다.
더 깊이 이해하기 위해서는 너무 테크니컬하다..ㅜ)
주식시장으로 보면, 특급 기밀 정보를 취득해 저가에 매수해서 파는 행위로 보면 될 것 같다. (아마도?)
이런 문제에 대해 주식시장은 법적인 제어가 가능한 반면, 제도권 밖의 이더리움은 법적 조치가 불가능하고
특히, 이더리움의 핵심인 스마트 컨트랙트 기능을 없애지 않는 한 반드시 수반되는 문제로 보인다.
계속 방치하면, 아래와 같은 문제가 야기되지 않을까?
1. 법적인 제어가 없으니, 다수가 악성MEV를 시도하여 불필요한 트랜잭션 발생 => 가스비 대폭 상승,네트워크 부하
2. 돈이 되는 블록만 먼저 채굴하려 함 => 돈 안되는 트랜잭션 처리 속도 저하
위에서 제시한 문제 외에, 악성 MEV로 인해 어떤 또 문제가 있는지?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? 악성MEV가 크리티컬한 문제가 맞긴한지?에 대해 이야기를 나눠봐도 좋을 것 같다.
ㄴ 이야기를 나눠 보니, MEV 문제는 3,4개월 전 이더리움을 망하게 할 수 도 있는 크리티컬할 이슈 였다고 한다.
현재는 보완된 기술들이 나왔다고 한다. 그렇다면 또 다음과 같은 걱정이 생긴다.
- 3,4개월 전에 위험한 거라면, 비교적 최근인데 현재에도 매우 불안정한 시스템 아닌가?
: 그렇진 않다고 한다. 코인세계에서의 3,4개월은 꽤나 오래전이라고 한다..
- 앞으로도 이런 크리티컬한 문제가 발생 될 텐데 어떻게, 투자 하지..?
: 개발자에 대한 믿음... 지속적인 업데이트..